본문 바로가기
마르크의 정보공유/- 정보공유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by 마르크_ 2020. 1. 23.

 

 

매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검색하는것보다는 블로그에 저장해두는게 좋을 것 같아 써두려고 한다.

 

우선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을 검색해서 접속한다.

아래처럼 화면이 나오는데, 로그인을 하고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을 눌러준다.

발급하기 전 가입 및 공인인증서 지참은 필수로 한다.

 

 

건별발급이 아닌 목록조회 등 다른 서비스를 보고 싶다면 그냥 전자세금계산서를 클릭.

여기서도 건별발급하기로 들어갈 수 있다.

 

 

발급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세금계산서 양식이 나온다.

발급하는쪽이 공급자이고, 따로 기재하지 않아도 가입할 때 적었던 내용들이 자동으로 기입된다.

공급받는자쪽은 세금계산서를 끊어 줄 업체나 관공서의 정보를 기입하면 되는데, 상대로부터 사업자등록증을 받아 적어주면 된다. 사업자등록번호만 넣어도 아래쪽은 자동으로 기입되기도 하던데.. 아무튼 등록번호는 필수다.

 

 

 

아래쪽에 날짜와 품목, 금액을 적어주는게 가장 중요하고 공급가액과 세금도 자동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편하게 발급할 수 있다. 금액 부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

다 적은 후 이 금액을 청구 혹은 영수함을 선택하여 발급하기를 누르면 된다.

"청구는 세금계산서 발행 이후 돈을 받는 것, 영수는 발행 이전에 돈을 이미 받은 것. "으로 생각해서 발급일 기준으로 선택하기.

처음에 헷갈려서 청구인데 영수를 선택한적도 있는데, 실무상 큰 문제는 없었다.

 

 

 

발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가 뜨고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준다.

 

발행완료 화면이 뜨고 화면에서 목록조회를 눌러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 잘 발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나오면 완료. 누구나 쉽게 발행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