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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장터 신규이용자 등록하는 방법(사업자 범용공인인증서 지참)

by 마르크_ 2020. 2. 12.

 

나라장터 신규이용자 등록하는 방법(사업자 범용공인인증서 지참)

나라장터란?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일명 나라장터)는 조달업무와 관련한 공공기관들의 입찰정보를 알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직접 공공기관 조달시스템으로 접속해도 되지만 나라장터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이동해도 되기 때문에 나라장터를 이용하는게 간편합니다.
그런데 메뉴얼을 쉽게 해놨다고 말은 하지만 실제 시스템을 이용하면 어려운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익스플로러로만 접속하는 문제부터 시작해서 조달청에서 보여주는 메뉴얼대로 따라가도 시간적으로 엄청 소요되니까요.

 


 

신규사용자 등록 방법

그래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나라장터에서 신규사용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은 전자거래범용 기업인증서(사업자 범용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발급기관은 현재 4곳이 나오는데 원하는 기관에서 발급하면 됩니다. 할인행사도 있어서 기관마다 발급비용도 다릅니다.

 

한국 무역정보통신, 전자인증, 정보인증, 코스콤인데 저는 전자인증에서 발급받았습니다. 큰 차이는 없으니 발급받고 싶은 곳에서 하시면 됩니다.
기관별로 제출서류가 다르긴 한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사본1부
-인감증명서 원본 1부(온라인 발급 불가)
-신청인의 신분증 사본 1부
-대리인은 위임장 1부
-입금징빙서류 사본 1부


나라장터(http://www.g2b.go.kr/)에 접속하시면 오른쪽 상단에 '신규이용자 등록'이 있습니다.

이용하시는 분들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공공기관에서 발주한 내용에 대해 입찰하는 분들이라면 3번'조달업체 이용자'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개인정보제공 및 수집에 동의를 합니다. 총 4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입찰참가자격등록증이 나오는데, 1번 항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인증서가 필요하다고 써져 있습니다. 위 내용들을 확인하셔서 아래 항목들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빨간별표* 가 적힌 부분을 기입한다고 생각하세요.

 

기본적인 사업자등록번호부터 상호명, 주소, 전화번호가 있고 아래쪽으로 보면 대표자 정보를 기재하는 란도 보입니다.

그 외 공급물품, 공장정보(제조업체만), 제조물품, 협업정보, 입찰대리인 등 해당되는 항목이 있다면 기입해주면 됩니다.
그 후 접수관련정보에서 서류를 보내 처리할 기관을 선택하고 결과통보 받을 메일주소와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해줍니다. 구비서류 확인에도 동의해줍니다.

 

청렴계약서에 동의한 후 임시저장 혹은 송신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임시저장 같은 경우엔 위에서 기재하는 내용 중 수정사항이 있거나 추후에 확인 후 기재해야 한다면 클릭하고, 그대로 제출하고 싶으면 송신을 눌러주면 됩니다.

 

서류제출은 우편, 방문을 통해 제출하면 되는데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조달업체 담당자와 확인하여 서류제출을 마무리해주면 됩니다. 담당자가 검토 후 미비된 점이 있다면 보충서류를 요청하게 되니 혹시 미비된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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